본문 바로가기
투잡/온라인스토어

위탁, 사입, 해외 구매 대행 차이점 "온라인 창업 나도 할 수 있다"

by 세로이 2022. 1. 15.
반응형

위탁, 사입, 해외 구매 대행 차이점

온라인 스토어의 제일 첫 시작은

위탁, 사입, 구매 대행 중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는 것이다.

세 가지 방법은

각각의 장단점이 있으니

자신에게 알맞다 싶은걸 선택해서

시도해보면 된다.

 

위탁 판매

가장 많은 사람들이 하고 있으며

세 가지 방법 중에 가장 편리하다고 보인다.

위탁 판매는 도매 사이트(도매매, 도매꾹) 혹은 제조 공장과 컨택하여

소싱한 상품을 자신의 스토어에서 판매하는 것으로

본인이 재고를 떠안지 않아도 되는 가장 큰 메리트를 가지고 있다.

쉽게 말해, 소비자가 A상품을 구매 신청하면

A상품을 내가 제조 공장에 대신 주문 넣어주는 역할이다.

메리트가 크고 편리한 만큼 경쟁자가 가장 많으며, 마진이 적다.

 

장점 : 재고 없음, 편리함, 노동력 거의 필요하지 않음

단점 : 경쟁자가 많음, 마진이 적음, 제조 공장과 컨택을 하기 위해선 직접 발로 뛰어야 함

 

사입 판매

세 가지 방법 중에 조건이 가장 까다롭지만 마진만큼은 확실하게 남길 수 있다.

사입 판매는 위탁 판매와는 다르게 재고를 떠안는 리스크가 존재한다.

제조 공장으로부터 대량으로 상품을 구입한 후, 자신의 스토어에 상품 주문이 들어오면

본인이 직접 포장하여 소비자에게 발송한다.

우리가 공동구매를 하면 저렴한 것처럼

사입 판매자도 제조공장에게 대량으로 상품을 가져오기 때문에 저렴한 단가에 상품을 수입해오며

그렇기에 같은 위탁상품 판매자보다 가격경쟁력을 가지게 된다.

단, 팔지 못하면 팔지 못한 재고만큼 손해를 입는 리스크가 있다.

좀 더 나아가서 자신만의 브랜드를 만들어 브랜드 상품으로 판매하는 사입 판매자도 많다.

 

장점 : 마진이 높음, 경쟁자 보통, 브랜딩 가능

단점 : 재고 리스크 존재, 노동력이 많이 필요함, 재고를 보관할 창고가 있어야 함

 

해외 구매 대행

위탁이 국내 제조공장에서 국내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시스템이면

해외 구매 대행은 국외 제조공장에서 국내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시스템이다.

방식은 위탁과 거의 유사한데, 국외에서 국내로 배송해주는 업체(배송 대행지)를 껴야 한다.

그렇기에 전체 프로세스를 관리하기 힘든 부분이 존재한다.

위탁과 마찬가지로 진입장벽이 그리 높지 않기 때문에 경쟁자가 다수 존재하고 있다.

마진은 사입과 엇비슷하게 남길 수 있지만, 뱉어내야 할 세금까지 생각해서 마진율을 생각해야 한다.

중국 구매 대행 사업의 경우

1688, 알리바바 도매사이트에서 상품을 소싱해서 자신의 스토어에 등록해놓고

소비자에게 상품 주문이 들어오면 1688, 알리바바에서 주문하는 시스템이다.

 

장점 : 마진이 중간, 재고 없음

단점 : 프로세스가 복잡함, 노동력 일부 필요, 경쟁자 꽤 많음

 

 

일반적으로

위탁은 상품 소싱 및 거래처를 찾는데 힘이 드는 반면

사입은 재고를 보관할 창고 비용 및 본인의 시간이 상대적으로 많이 들어간다.

해외 구매 대행은 세금, 배송 대행지, 해외 거래처 등 프로세스를 갖추는 데 노력이 필요하다.

 

반응형

댓글